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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de Habit
go ) TCP echo 서버/클라이언트 size 문제 본문
앞에서 go를 이용한 TCP ehco 서버/클라이언트를 만들어 보았는데, 구현에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였었다. TCP 통신은 원래 데이터간의 경계가 존재 하지 않는다. 즉 네트워크나 PC 상황에 따라 데이터 전송이 밀려 자칫 데이터 전송이 의도치 않게 될수 있다는 것이다.
그래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본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미리 전송되는 데이터의 size를 알려줘 데이터 전송에 오차가 없도록 할 수 있다. 참 다행히도 TCP 통신은 데이터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전송하는 데이터가 중간에 유실될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.
다음은 예제 코드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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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unc ConnHandler(conn net.Conn) {
sizeBuf := make([]byte, 4)
var bodyBuf []byte
for {
// get size
n, err := conn.Read(sizeBuf)
if nil != err {
if io.EOF == err {
log.Println("err(eof):", err)
break
}
log.Println("err:", err)
break
}
size := binary.BigEndian.Uint32(sizeBuf)
// get body
recvBuf := make([]byte, size)
readsize := size
for readsize > 0 {
n, err = conn.Read(recvBuf)
if n > 0 {
bodyBuf = append(bodyBuf, recvBuf...)
readsize -= uint32(n)
}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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먼저 size를 받고 그 크기만큼 본 데이터를 받는데 혹시 데이터를 한번에 다 받아오지 못할 수도 있으니 for문 안에서 size 만큼 받아내는 예제이다. 16줄에서 []byte형 데이터를 정수형 데이터(uint32)로 변환하기 위해 "encoding/binary" 패키지 안의 함수를 사용하였으며 순차로 받은 버퍼들을 25줄에서 append함수로 합쳐 주었다. 데이터를 다 읽어 readsize가 0이 되면 for문을 빠져나온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