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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FC - Thread 규칙 ( PostMessage 활용 ) 본문
MFC 특징
- MFC 객체는 스레드에 안전한 구조가 아니다.
- MFC 객체에 접근(Access)하기 위해서는 CWinThread 객체를 사용한 스레드여야 한다. ( User-Interface Thread, Worker Thread)
- User-Interface Thread와 Worker Thread의 차이 : User-Interface Thread는 스레드 자체의 메시지 큐를 가지며 일반적으로 UI를 포함한다.
- MFC 객체는 그것을 생성한 스레드에서만 접근할 수 있다. MFC는 윈도우 핸들과 윈도우 객체를 연결하는 맵( Windows Handle Maps)을 가지는데 이것은 스레드의 로컬 영역에 저장되기 때문이다.
- Worker Thread에서 UI관련 객체 생성 및 접근은 위험하다. Dead lock에 빠질 수 있다.
SendMessage / PostMessage
- SendMessage는 윈도우의 메시지 프로시저를 바로 호출해서 결과를 리턴 받을때까지 블럭이 걸린다.
- PostMessage는 메시지가 시스템 메시지 큐에 보내지고 호출한 함수는 바로 리턴된다. ( 논블럭 )
- 따라서 Worker Thread에서 SendMessage를 호출하면 Worker Thread에서 메시지 핸들러를 호출하게 되는 것이고 PostMessage를 호출하면 메인 Thread에서 메시지 핸들러를 호출하게 되는 것이다.
- Worker Thread에서 UI관련 객체 접근 시 PostMessage를 활용하면 된다.
MFC 어플리케이션에서 Worker Thread를 사용할 경우 지켜야 할 규칙 !
- UI에 대한 접근은 UI를 생성한 클래스에서만 한다. (Worker Thread에서 UI 접근 함수를 직접 호출하지 않는다.)
- 메인 스레드와 서브 스레드(Worker Thread)에서 동시에 접근하는 Data는 최대한 줄인다.
- 서브 스레드(Worker Thread)에서 처리한 작업은 사용자 메시지를 만든 후 PostMessage로 보내서 메인 스레드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