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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IN API ) GDI (Graphics Device Interface) 본문
GDI(Graphics Device Interface)는 Windows 운영체제에서 화면전체, 특정 Window, 메모리에 그림을 그리는데 사용되는 모듈이다. 그리기 작업을 할 때 추가로 DC(Device Context)가 필요하기 때문에 GDI를 사용할 때 미리 DC를 만들고 사용해야 한다.
DC(Device Context)란 출력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가지는 데이터 구조체이며 GDI 모듈에 의해 관리된다.
윈도우 API인 GetDC함수로 DC의 핸들을 얻어오고 사용 후 ReleaseDC로 DC를 반환해야 한다.
HDC GetDC(m_hWnd);
int ReleaseDC(HWND hwnd, HDC hDC);
그림을 그리기 위해 다음과 같은 GDI 함수들을 사용할 수 있다.
COLORREF SetPixel(hdc, nXPos, nYPos, clrref); // 점을 그린다
BOOL Rectangle(hdc, nLeftRect, nTopRect, nRightRect, nBottomRect); // 사각형 그린다
BOOL Ellipse(hdc, nLeftRect, nTopRect, nRightRect, nBottomRect); // 타원 그린다
DC와 GDI함수를 사용해 간단한 그림을 그려보겠다.
HDC hdc = GetDC(hWnd); // 윈도우(hWnd)에 그림을 그리기 위해 DC를 얻어온다.
Rectangle(hdc, 0, 0, 100, 100); // 길이가 100인 정사각형을 그린다.
ReleaseDC(hWnd, hdc); // dc는 사용 후 반납해야 한다.
위와 같이 그림을 그리면 DC에 저장된 기본 선이나 점들로 그림을 그리게 된다. 좀 더 다양하고 예쁜 그림을 그리기 위해 우리는 DC에서 GDI Object를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. 단, 교체 후 반드시 기존 GDI Object로 돌려놓아야 한다.
HDC hdc = GetDC(hwnd); // DC 생성
HBRUSH hBrush = CreateSolidBrush(RGB(255, 0, 0)); // 빨간색 Brush 객체 생성.
HBRUSH hOldBrush = SelectObject(hdc, hBrush); // 새로 만든 Brush 객체로 교체.
Rectangle(hdc, 0, 0, 100, 100); // 빨간색 사각형을 그린다.
SelectObject(hdc, hOldBrush); // 기존 사용하던 Brush객체로 복구.
ReleaseDC(hwnd, hdc); // DC 제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