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4/12   »
1 2 3 4 5 6 7
8 9 10 11 12 13 14
15 16 17 18 19 20 21
22 23 24 25 26 27 28
29 30 31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Code Habit

Go ) 구조체-메서드 연결 ( 클래스 ) 본문

카테고리 없음

Go ) 구조체-메서드 연결 ( 클래스 )

코드베어 2020. 6. 2. 09:15

Go 언어에는 클래스가 없는 대신 구조체에 메서드를 연결할 수 있다. 

  • func (변수명 *구조체타입) 함수명() 리턴값자료형 {}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type Rectangle struct {
    width     int
    height    int 
}
 
func (rect *Rectangle) area() int { // rect : 구조체 변수 정의 (연결할 구조체 지정)
    return rect.width * rect.height // rect. : 구조체 변수를 사용하여 구조체에 접근할 수 있음
}
 
func main() {
    rect := Rectangle{1020}
 
    fmt.Println(rect.area()) // 200 : Rectangle 구조체에 연결된 area() 함수를 사용
}

함수를 정의할 때 func 키워드와 함수명 사이에 리시버(구조체 변수) 정의 부분이 추가되었다. 이렇게 하면 메서드 안에서는 리시버 변수를 통해 구조체에 접근할 수 있다. 그리고 구조체 인스턴스에 .(점)을 사용하여 연결된 메서드를 호출한다.

 

함수에 구조체 형태의 매개변수를 넘기는 방식과 마찬가지로 리시버 변수를 받는 방법도 포인터와 일반 구조체 방식이 있다.

1
2
3
4
5
6
7
8
9
func (rect *Rectangle) scaleA(factor int) {
    rect.width = rect.width * factor  // 포인터이므로 원래의 값이 변경됨
    rect.height = rect.height * factor        
}
 
func (rect Rectangle) scaleB(factor int) {
    rect.width = rect.width * factor  // 값이 복사되었으므로 원래의 값에는 영향을 미치지 않는다.    
    rect.height = rect.height * factor 
}

 

리시버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_(밑줄문자)로 변수를 생략할수 있다.